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특성분석센터

NEWS LETTER
2014 November Vol. 1

구면수차가 보정된 초고분해능 STEM 이미징 기술을 이용한 원자단위의 응력 분포 분석


원내 최고 스펙을 보유한 TITAN TEM은 고전압 (300kV) 및 저전압 (80kV)에서도 시편분석이 가능하며, 구면수차를 보정해주는 Cs-Corrector가 있어 원자번호에 따른 contrast를 나타내는 STEM 모드에서 원자 단위의 이미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EDS와 EELS에 더해 Monochromator가 있어 국부영역에 대한 원소의 정량분석, 결합구조 분석들 다양한 관점에서의 성분분석이 가능하다.

전자현미경 오픈랩 개소


전자현미경 장비를 한곳에 집중하여 장비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공간과 장비의 관리, 융합 및 수월성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특성분석센터 내 주사전자현미경 오픔랩을 구축하였습니다.첨단 연구장비 인프라 구축을 통한 공동연구 수행과 분석 장비 교육 및 장비 공유하는 열린 센터를 지향합니다.

6MV 가속기와 AMS 활용분야 소개


KIST 6MV AMS는 연대측정 및 추적자 분석시법을 이용하여 전통과학, 생의학, 지구과학, 환경과학 분야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온빔 분석 빔라인은 HR-RBS, PIXE, ERD, 등의 분석 기법을 통하여, 원소의 정량분석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온빔 주입/조사 빔라인은 재료의 전기적, 자기적, 광학적, 기계적 특성을 개성하기 위하여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