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특성분석센터

NEWS LETTER
2015 February Vol. 4

생-의학 분야에서 AMS의 역할


  현대 과학분야에서 극미량 측정방법에 대한 수요는 점차 커져가고 있다. 생-의학 분야에서 신약개발을 위한 획기적인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위해 극미량 약물의 동태추적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대응 하기 위한 가장 획기적인 방법 중 하나가 AMS분석법이다.
  본원은 2014년부터 6 MV 가속기를 이용한 14C-labelled 약물의 마이크로도징법 임상 시험에 대한 AMS 시료 전처리 및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밝은 분위기에서 TEM을 분석해 보자!


  최근 시편 홀더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차단시키고 향상된 안정성을 구현하기 위해 TEM을 박스로 마감하는 기술이 보편화되어 더 이상 형광판을 보면서 분석할 필요 없이 원격 컴퓨터의 모니터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해졌다. 그 결과 암실을 사용하지 않는 인체공학적 환경에서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처음으로 원내에서 3월부터 서비스하는 Talos TEM에 관한 소개를 하겠다.

3D Atom Probe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첨단 분석 장비인 3D Atom Probe  (3DAP)에 대한 분석 의뢰 서비스를 2014년 3월 개시하였습니다. 3DAP은 극미세영역(0.2 nm)에서 극미량(수십 ppm)의 조성 분석이 가능한 절대 정량 분석 장비입니다. 수소와 리튬을 포함한 모든 원소의 3차원적 조성 분석과 이미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금속뿐만 아니라, 세라믹, 반도체, 나노 선, 나노 물질 등에 응용되고 있으며, IVAS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Cluster 분석, 석출물 연구, 계면확산분포 등 원자 단위의 국부적 조성 변화를 분석 할 수 있습니다.

중성자 극소각 소각산란 소개


  KIST-USANS는 원 자체 기술로 개발된 극소각 중성자 산란 측정 장치로 2012년 11월말에 준공식을 갖고, 이 후 1년간의 시운전을 통해 소프트웨어 오류 및 장치 성능 조율을 수행하였으며, 2014년도에 공식적으로 이용자 지원 및 응용 분야 개척이 시작된 중성자 산란 측정 장치이다. USANS는 마이크론-메조의 구조를 측정하는데 적합한 장치이며, 한국원자력 연구원이 운영중인 SANS는 나노 크기 측정에 적합한 장치이다. 이 두 장치를 같이 상용하면, 나노-메조-마이크론의 넓은 범위에서 구조를 계층적으로 탐색 할 수 있다. 문길주 전 원장님께서 준공식 축사에서 이는 30cm 표준자로 3km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과 같다고 평가하셨습니다.  본 기사는 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